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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엔진의 냉각장치에 대하여 알아보자.
1. 냉각장치란?
냉각장치는 엔진의 과열을 방지하고, 또 적당한 온도로 유지하는 장치이다. 실린더 내 연소가스의 온도는 2000도 ~ 2500도이고, 이때 발생된 열에너지는 피스톤 운동에너지로 24%, 배기손실 36%, 마찰손실 7%, 냉각손실로 33%로 배분된다. 냉각손실의 열량은 대부분이 실린더 블록, 실린더 헤드, 피스톤, 흡 배기밸브 등을 통하여 손실된다. 엔진의 온도가 필요 이상으로 과열되면 부품의 강도가 저하되고 작동 부분의 고착 및 변형이 발생되며 윤활이 불충분하여 이상 마모 등의 고장의 원인이 된다. 또한 연소 상태도 나빠져서 노킹이나 조기 점화가 발생되어 엔진의 출력 저하의 원인이 된다. 반대로 엔진이 지나치게 저온상태이면 연소에 의한 발생열량의 많은 부분이 냉각손실이 되어 열효율이 낮아지고 연료소비량이 증가하게 된다. 수냉식 냉각장치는 열교환기인 라디에이터, 냉각수를 강제로 순환시키는 워터 펌프, 일정온도를 유지하는 서머스텟, 냉각수 통로인 워터 재킷, 공기를 강제적으로 유압 하는 라디에이터 팬과 모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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