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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엔진은 압축비가 높고 희박 공연비에서 연소시키므로 이론 열효율은 가솔린 엔진보다 훨씬 좋다. 그러나 압축비가 크기 때문에 연소압력이 높고 고속화가 곤란하며 디젤 연소의 특유한 녹킹 등 진동, 소음이 크고 스모그(smog)가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최근 전자제어 기술의 발전과 동반하여 경제성의 추구와 디젤 배출가스 규제 강화 때문에 디젤 엔진의 전자제어화가 이루어졌다. 전자제어 디젤 엔진은 가솔린 엔진에 비하면 늦었지만 종래의 기계식 혹은 뉴매틱 제어에서 달성할 수 없었던 정밀한 연료 컨트롤이 가능하여 엄격한 유해배출가스 규제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고 출력향상, 승차감이 크게 향상되었다. 이에 따라 디젤 엔진은 중, 대형 상용차에 주로 장착되었으나 최근에는 소형 승용차에도 채용되기 이르렀다.
다음에는 전자제어 디젤 엔진의 분류에 대하여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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