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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엔진에 대하여 알아보자.
자동차 엔진은 열에서 일을 얻는 열기관이다. 열기관은 작동유체에 열을 공급하는 방식에 따라 내연기관과 외연기관으로 나눈다. 내연기관은 연료 공기 혼합기가 연소에 의해 발생한 고온 고압의 연소가스에 의해 직접 일을 얻는 방식이다. 반면에 외연기관은 연소가스에 의해 직접 일을 얻지 않고, 연소가스가 작동유체에 열을 주어 이작동유체에의해 일을 얻는 방식으로 증기자동차, 증기터빈이 여기에 속한다. 또한 열기관은 작동유체가 갖고 있는 열에너지의 전환방법에 따라 왕복형기관과 회전형기관으로 나눌 수 있다. 왕복형기관은 피스톤기관과 같이 작동유체인 혼합기를 실린더 내에서 연소팽창시켜 그 정압을 이용하는 것이고, 회전형기관은 증기터빈과 같이 작동유체의 열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변환시킨 고속의 분류를 회전익에 충돌시켜 그 충격력 또는 그 반동력에 의해 기계적인 일을 얻는 것, 즉 동압을 이용하는 것이다. 현재 승용차, 버스, 트럭에 사용되는 엔진은 연료의 종류에 관계없이 전부 왕복형 내연기관이지만 예외가 하나 있다. 일본 마쯔다자동차는 반켈 엔진을 장착한 승용차도 생산하는데 이 엔진은 왕복형이 아닌 회전형이다. 자동차용 회전형 내연기관은 가스터빈과 반켈 엔진이 있는데 반켈 엔진만이 실용화되어 있다. 자동차의 엔진은 흡입, 압축, 폭발, 배기의 4과정으로 1사이클을 구성하고 있다. 이와 같은 엔진을 4행정사이클 엔진 또는 4사이클 엔진이라 하며 가솔린, 디젤, LPG, 천연가스 엔진 모두 4행정 사이클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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