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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I 엔진의 전자제어 시스템의 내용은 전자제어 FBM,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의 전자제어 시스템과 유사하다. 시스템은 센서류, 액추에이터류, ECM, 인젝터 등으로 비슷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제어 내용도 기본적으로 공연비, 점화시기, 아이들 회전수 제어, 자기 진단 등 거의 동일하다.
엔진 제어 모듈(ECM, engine control module)은 공기량 측정센서, 흡기온도 센서, 맵 센서 등 각종 입력신호를 근거로 연산, 비교, 판단하여 각종 신호를 출력 엑추에이터에 보내어 공연비 제어, 점화시기 제어, 아이들 회전수 제어, 연료 차단 등을 행하고 있다.
일부의 자동차에 있는 LPI 시스템에는 ECM과는 별개로 IFB(interface box)가 설치되어 있다. 이것은 엔진 전자 제어 콘트롤 모듈의 일종으로 LPG 인젝터, 펌프 드라이버, LPI 가스온도 센서, LPI 가스압력 센서를 제어한다.
센서부(입력신호) | 제어부(ECM) | 구동부(출력 액추에이터) |
공기량 측정 센서(MAFS) | 공연비 제어 | 인젝터 |
흡기온도 센서(IATS) | 점화시기 제어 | 점화코일 |
맵 센서(MAPS) | 아이들 회전수 제어 | 가변흡기 솔레노이드 |
냉각수온 센서(ECTS) | 자기진단 | 연료차단 솔레노이드 |
스로틀포지션 센서(TPS) | ETC모터 | |
산소 센서(HO2S) | ||
캠 샤프트 포지션 센서(CMPS) | ||
크랭크 샤프트 포지션 센서(CKPS) | ||
노크 센서(KS) | ||
엑셀 페달 위치 센서(APS) | ||
LPI 가스온도 센서(GTS) | ||
LPI 가스압력 센서(GP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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