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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엔진의 부동액에 대하여 알아보자.
냉각수는 일반적으로 물을 사용하지만 100도에 비등하고, 0도에서 얼기 때문에 영하의 추운 날씨에는 냉각수가 얼어붙어 냉각장치나 실린더 등을 파괴할 수 있다. 자동차는 냉각수의 동결방지와 냉각 기구의 부식방식을 위해 냉각수에 부동액(동결점이 보통 물보다 낮다)을 넣어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냉각수의 기능은 냉매로서의 본래 기능 이외에 부동성능과 방청성능이 있고 더욱이 고무, 수지와 적합성도 필요하다. 부동액은 한국산업규격(KS M 2142)에 수냉식 내연기관용 부동액으로 용도와 품질이 규정되어 있다. 부동액의 주성분은 에틸렌 글리콜(EG, ethylene glycol)과 프로필렌 글리콜(PG, propylene glycol) 2종이 있으며, 한 겨울에만 사용할 수 있는 1종(AF)과 4계절 계속 사용할 수 있는 2종(LL)으로 분류된다. 에틸렌 글리콜의 어는점은 50부피% 수용액일 때와 30부피% 수용액일 때 각각 -34도 이하, -14.5 이하로 규정되어 있다.
주성분 | 종류 | 기호 | 용도 |
에틸렌그리콜(EG) | 1종 | AF | 냉각수의 동결방지와 부식 방지의 목적으로 겨울 한철에 사용할 수 있는 것 |
2종 | LLC | 냉각수의 동결방지와 부식 방지의 목적으로 연중 계속 사용할 수 있는 것 | |
프로필렌글리콜(PG) | 2종 | LLC | 냉각수의 동결방지와 부식 방지의 목적으로 연중 계속 사용할 수 있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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