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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엔진은 공기만을 실린더 내로 흡입하여 압축하고 고온 고압의 공기 속으로 연료를 분사하여 착화 연소시키는 방식이다. 디젤 엔진은 압축비가 높아 연소 최고압력이 높으며 진동이 크고, 이 때문에 엔진 중량이 크게 되어 가격이 높고 고회전을 얻기가 어려우며 시동이 곤란한 단점이 있지만, 압축비가 높고 펌프 손실이 작아 열효율과 연비특성이 우수하며 또한 유지비가 적게 들고 대토크 및 대출력을 얻을 수 있어 승용차용 보다는 버스, 트럭 및 선박용 엔진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전자제어 디젤 엔진의 개발로 디젤 승용차가가 시판되고 있으며 가솔린 승용차에 비해 승차감이 뒤지지 않고 연비가 높아 유럽에서는 신차나 세컨드 카의 50% 이상이 디젤차량일 정도로 일반화되어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디젤 승용차는 1980년대 레코드 1 차종만 판매된 적이 있으나 현재는 여러 차종이 나오고 있다. 특히 RV차량은 대부분 가변 터보차저(VGT)가 장착된 커먼레일 직접분사 시스템(CRDi)의 채용이 일반화되고 있다. 자동차용 디젤 엔진은 동력 성능, 탑재성(외형치수), 부품수, 정비성, 생산성 등을 고려하여 소형 차용으로서는 직렬 4 실린더 엔진을, 중대형 차량으로서는 직렬 6 실린더 엔진을, 대배기량 차량으로서는 V형 8 실린더 혹은 그 계열 엔진으로써 V형 10 실린더나 12 실린더 엔진이 채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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