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축(axle)은 부착되어 있는 바퀴를 통해 차의 무게를 지지하는 부분이며 엔진에서 발생한 동력을 전달하는 구동륜 차축과 구동력을 전달하지 않고 단지 차의 무게만을 지지하는 유동륜 차축으로 나눌 수 있다. 구동륜 차축은 엔진의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과 노면에서 받는 상하, 전후, 좌우 방향의 힘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FF 차량에서는 앞차축이 FR 차량에서는 뒤차축이 4WD 차량에서는 앞뒤 차축이 여기에 해당한다. 유동륜 차축은 구동륜 차축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고, FF차량에서는 뒤차축, FR 차량에서는 앞차축이 여기에 해당한다.
차축은 구조상으로 현가 방식에 따라 좌우 한 바퀴를 한 개의 차축으로 결합한 일체 차축식(rigid axle)과 좌우 바퀴가 각각 별도로 움직일 수 있게 되어 있는 분할 차축식(divided axle)로 나눌 수 있다.
차축 | 일체 차축식 | 구동축 지지형식 | 반부동식, 3/4부동식, 전부동식 |
액슬하우징 형식 | 벤조형, 스플릿형, 빌드업형 | ||
독립 차축식 | 링크식 | ||
스윙식 | |||
트레일링식 |
<차축의 분류>
일체 차축식은 하나의 차축으로 구성된 것으로 액슬 하우징과 베어링, 플랜지, 차축 등과 좌우 차축으로 동력을 배분하는 차동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종류에는 구동축 지지형식과 액슬하우징에 따라 구분하고 있다.
1. 구동축 지지형식에 따른 분류
2. 액슬 하우징에 따른 분류
1. 구동축 지지형식에 따른 분류
(1) 전부동식
자동차의 모든 중량을 액슬 하우징이 받고 차축은 동력만 전달하는 방식이다. 무거운 중량을 지지할 수 있어서 화물차나 버스 등 대형차량에 주로 사용되고 타이어를 제거하지 않고도 액슬 축을 빼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2) 3/4차축식
차축은 동력을 전달하면서 3/4 정도만 지지하는 형식이다. 구동축 외측에 허브를 장착하여 액슬 하우징상의 1개의 베어링으로 허브를 지지하는 방식이다. 차량이 좌우로 기울어진 경우, 하중의 일부가 구동축에 걸리도록 되어 있다. 소형 차량에 주로 사용된다.
(3) 반부동식
차축에서 1/2, 하우징이 1/2 정도의 하중을 지지하는 타입이다. 휠이 직접 구동축에 장착되고 구동축과 액슬 하우징 사이에 베어링이 설치되어 있는 차축 형식이다. 구동축은 비틀림 모멘트 외에 차륜에 걸리는 상하좌우 방향의 하중에 의한 굽힘 모멘트를 받는다. 승용차와 같이 중량이 가볍고 높은 속도를 필요로 하는 차량에 적합하다.
2. 액슬 하우징에 따른 분류
(1) 벤조형
취급 및 정비가 용이하며 대량 생산에 적합하여 많이 사용된다. 그러나 구조상 강도가 약한 결점 때문에 소형차에 주로 이용된다.
(2) 스플릿형(분할형)
강도에는 강하나 제작 및 정비가 어려운 결점이 있다. 강도가 클 필요가 있는 군용이나 대형자동차에 일부 사용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자동차에는 사용되지 않는다.
(3) 빌드업형
일체로 만들어진 것으로 강도면에서 제일 강하나 가공이나 정비가 매우 어려워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특수 용도의 자동차에 일부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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