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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 공학

자동차공학)동력전달장치 클러치(Clutch)

by KwonHo 2023. 1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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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러치(clutch)는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설치되어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연결하거나 차단하는 기능을 한다.

클러치의 종류에는 마찰 클러치와 자동 클러치가 있다. 마찰 클러치는 클리치 판의 수에 따라 단판식과 다판식으로 나누고 이것들은 다시 클러치판이 건조 상태에서 접촉하여 회전력을 전달하는 건식과 오일 중에서 작동하도록 한 습식으로 나누어진다. 단판 클러치는 모두 건식으로서 클러치 판을 누르는 힘의 종류에 따라 코일스프링식, 다이어프램식으로 분류하고 있다. 다판식은 클러치 판과 압력 판을 몇쌍씩 겹쳐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대형 화물차 등에서는 회전력이 커서 그 비율에 맞게 클러치 판의 지름을 크게 할 수 없을 경우, 또 회전 관성모멘트를 작게 할 경우 다판식이 사용된다.  자동 클러치는 엔진의 회전력으로 자동적으로 연결, 변환시키는 장치이다. 여기에는 엔진의 회전속도에 비례한 원심력을 이용한 원심 클러치(centrifugal clutch)와 유체의 유동작용을 이용한 유체 클러치(fluid clutch), 전자기력을 이요한 전자기 클러치(magnetic chuck)가 있다. 자동차에는 주로 유체 클러치인 토크 컨버터가 사용되며 원심 클러치는 주로 2륜차(오토바이)에, 전자기 클러치 특수한 경우에 사용되고 있다.

 

마찰 클러치 단판식(건식) 코일스프링식, 다이아프램식
다판식 건식, 습식
자동 클러치 원심 클러치  
유체 클러치 유체 커플링, 토크 컨버터
전자기 클러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