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계 공학

자동차공학)동력전달장치(power transmission system)

by KwonHo 2023. 12. 12.
728x90

동력전달장치(power transmission system)는 엔진에서 발생한 회전동력을 구동바퀴에 전달하기 위한 일련의 장치이다. 프론트 엔진 전륜 구동식(FF) 차량에서는 엔진 - 클런치 - 트랜스액슬(변속기, 종감속기어 및 차동기어) - 등속 축 - 구동바퀴, 프론트 엔진 후륜 구동식(FR)에서는 엔진 - 클런치 - 변속기 - 추진 축 - 종감속기어 및 차동기어장치 - 구동 축 - 구동바퀴 등의 경로에 따라 동력이 전달된다. 승용차 대부분은 FF 차량이며 상용차, 트럭 등은 FR 차량이다.

승용차는 자동변속기 장착비율이 해가 거듭될수록 증가하고 있고 변속기의 변속 단수도 고단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변속기의 변속 단수가 많으면 동일한 엔진이라도 가속력과 연비가 더 좋은데, 이것은 급경사를 올라갈 때 계단수가 많으면 올라기기 쉬운 것과 같은 이치이다. 다단화 고효율 자동변속기는 6단 자동변속기를 기준으로 5단 자동벼속기 대비 부품수에서 30%정도 줄어들고 연비는 3% 동력성능은 5%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또 설계합리화를 통한 부품수의 감소로 제조원가 저하 및 고효율 구현이 가능하다.

승용차의 수동변속기는 주로 전진 5단 후진 1단이며, 제 4단부터 오버드라이버를 채용하고 있다. 자동변속기는 5~6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하고 있고 세계적으로는 8단 자동변속기도 출시되고 있다. 상용차의 경우 주로 전진 4~5단, 후진 1단, 특수한 중량차에서는 2단의 보조 변속기를 함께 채용하여 전진 8~10단 후진 2단으로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