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디젤 엔진전자제어 유니트(ECM, Engine Control Module)는 각 센서로부터 차량의 운행정보를 수집 및 계산하여 가장 적절한 연료 분사량과 연료 분사시기 신호를 인젝터에 전달 한다. ECM에는 컴퓨터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램만이 아니라 각 운전조건에서 엔진 각 부의 기준 데이터도 저장되어 있어, 각종 센서에서 보내온 신호들을 연산하고 기준 데이터와 비교하여 출력을 자동적으로 고속으로 행하여 여러 가지 종류의 제어 및 자기 진단을 행하고 있다.
1. 자기진단
2. 고장 경고등
1. 자기 진단
ECM은 엔진의 엔진제어 구성부품에 입출력 신호를 받는다. 비정상 신호가 처음 보내진 때부터 특정시간 이상이 지나면 ECM은 비정상으로 판단하고, 자기 진단 고장코드(DTC)를 기억한 후 신호를 자기 진단 출력 다자에 보낸다. 자기 진단 결과는 진단 장비를 이용하여 검사할 수 있다. 또한 자기 진단 고장코드의 기억은 점화스위치를 OFF 시키더라도 고장 진단 결과는 기억된다. 그러나 배터리 터미널 혹은 ECM 커넥터를 분리시키면 고장 진단결과는 지워진다.
2. 고장 경고등
ECM은 각 센서와 액추에이터 회로에 이상 및 엔진 주행성능 이상, TCU 계통, 각종 회로, 각종 스위치, 각종 릴레이 등의 이상이 발생 시에는 스스로 모니터링 하여 문제 발생시 계기판에 경고등을 점등하여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고장경고등(MIL) 회로가 내장되어 있다.
'기계 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공학)디젤 엔진의 글로우 플러그, 냉각수 보조 히터 (0) | 2023.11.13 |
---|---|
자동차공학)디젤 엔진의 전자제어 출력 액추에이터 (1) | 2023.11.12 |
자동차공학)디젤 엔진의 전자제어 시스템 입력 신호 (0) | 2023.11.10 |
자동차공학)전자제어 디젤 엔진의 분류 (2) | 2023.11.09 |
자동차공학)디젤 엔진의 전자제어 (0) | 2023.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