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축 현가식(rigid axle suspension type)은 좌우 바퀴를 1개의 차축으로 연결시킨 형식이며 차체와는 스프링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 형식은 강도가 크고 구조가 간단하며 보수도 용이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버스나 트럭의 앞뒤 현가장치, 일부 승용차의 뒤 현가장치에 사용되고 있다.
이 형식은 바퀴의 상하 움직임에 대한 트레드(윤거, tread)와 캠버(camber)가 변하지 않아 휠 얼라이먼트의 변화가 작고 따라서 타이어의 마모도 적으며 차가 선회할 때 차체의 기울어짐도 작은 장점이 있으나, 스프링 하중량이 커서 앞바퀴에 시미(shimmy)가 일어나기 쉬워 승차감이 좋지 않은 단점이 있다. 롤링센터(rolling cneter)는 높아 선회 주행 시에 차체의 기울어짐이 적어 안정하다.
*시미(shimmy) : 액슬스티어링이나 앞바퀴 회전축 주위의 진동
*롤링 센터 : 차가 코너링 시 한쪽으로 쏠리는 것을 롤 현상(rolling)이라 하고, 롤링은 롤 축(roll axis)을 중심으로 일어난다. 롤 축은 앞바퀴의 롤 중심과 뒷바퀴의 롤 중심을 잇는 선이다.
1. 판 스프링식
2. 코일 스프링식
3. 링크식
4. 토션 빔식
1. 판 스프링식
판 스프링식(leaf spring type)은 주행 중 도로면에서 받는 진동이나 충격에너지를 판 스프링으로 흡수하는 방식이다. 이 형식은 강도가 크고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대형트럭이나 버스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판 스프링은 차체와 평행하게 설치한 평행판 스프링식과 횡치판 스프링식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평행판 스프링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평행판 스프링은 평행판 스프링을 차축 아래에 설치하는 언더행 서스펜션(under-hang suspension)과 차축 위에 설치하는 오버행 서스펜션(over-hang suspension)이 있으며, 지상높이(ground clearance)를 낮게 하기 위해서는 언더행 현가 방식을 사용한다.
2. 코일 스프링식
코일 스프링(coil spring)을 사용한 차축 현가식은 승용차의 뒤 차축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승차감이나 안정성을 요구하는 차에서는 코일 스프링만으로는 차축을 지지할 수 없으므로 차체와 차축 사이에 횡방향으로 래터럴 로드(panhard rod or lateral rod)를 설치하여 횡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지지하고 있다. 따라서 이 형식은 차축이 받는 반동 회전력이나 전후방향의 힘은 컨트롤 로드를 통해 차체에 전달되고, 횡방향 힘은 레터럴 로드를 통해 차체에 전달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3. 링크식
링크식(rink type)은 차체를 지지하는 코일 스프링 이외에 차의 앞뒤 방향으로 1개 또는 상하 2개의 링크(혹은 트레일링 암)를 좌우에 1개씩 가지고 바퀴와 횡 하중을 지지하는 방식이다. 코일 스프링은 차체의 상하 하중의 힘만 받치고 있기 때문에 링크를 사용하여 전후 하중을 받는 동시에 차축을 스윙시키는 역할을 가지게 한 것이다.
이 형식은 링크에 의해 차축의 위치가 결정되며, 차축이 일체로 되어 있기 때문에 스프링 하중량이 커진다는 점과 좌우 바퀴가 독립적으로 상하 운동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승차감이 나빠지는 단점이 있다. 여기에는 3링크, 4링크, 5링크 서스펜션 등이 있다.
1) 3링크 서스펜션 : 강도, 내구성이 우수한 단조제의 로어암 및 횡 하중을 지지하는 래디얼 로드로 구성된 링크기구와 코일 스프링을 조합한 것으로서 승차감 및 조정 안정성이 우수하다.
2) 4링크 서스펜션 : 뒤 차축 현가식에 사용되며 컨트롤 암을 액슬의 상하로 배치하여 그 전단을 차체(body)의 핀까지 조인트 하면 리어 액슬 주위에 변형의 평행사변형이 생기고, 컨트롤 암의 선단을 중심으로 액슬이 상하 운동을 한다. 어시스트 링크(assist link)는 로어 컨트롤 암과 액슬을 연결하여 적절한 롤 강성을 부여하기 위한 것으로서 조정 안정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
3) 5링크 서스펜션 : 4링크 서스펜션의 어퍼 및 로우 컨트롤 암에 가하여, 횡하중을 지지하는 래터럴 로드를 장착한 서스펜션 시스템이다.
4. 토련 빔식
토션 빔식(torsion beam type)은 토션 바식(torsion bar type) 혹은 액슬 빔(axle beam)이 비틀림에 견디므로 토션 빔 액슬식이라고도 한다. 이 형식은 전후 방향의 움직임에 대응하여 트레일링 암이 잇고 횡방향에 대해서는 래터럴 로드가 대응한다. 액슬 빔 내부의 토션 바는 선회 시 트레일링 암의 비틀림을 보정해 주는 역할을 하므로 차체의 기울어짐을 억제하고 캠버의 변화가 적어 승차감이 좋다 구조가 간단한 것과 무엇보다도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다는 것이 최대의 장점이다. 주로 FF 차량의 뒤 현가장치에 사용한다.
'기계 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공학)현가장치의 구성요소 중 현가 스프링 (1) | 2024.01.23 |
---|---|
자동차공학)독립 현가식 현가장치 (0) | 2024.01.20 |
자동차공학)현가장치의 종류 (0) | 2024.01.18 |
자동차공학)현가장치 자동차의 진동 (1) | 2024.01.16 |
자동차공학)현가장치의 기능 및 적용 (0) | 2024.0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