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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 공학

자동차공학)현가장치

by KwonHo 2024. 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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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가장치는 차축과 차체 사이를 스프링 등으로 연결하여 주행 중 도로면에서 받는 진동이나 충격에너지를 흡수하고 바퀴가 지면에 잘 접촉하도록 하여 타이어의 마찰 구동력을 높임으로써 자동차의 승차감, 주행성,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장치이다. 또한 연가장치는 구동바퀴의 구동력과 제동 시 제동력을 차체(또는 프레임)에 전달하여 선회할 때 원심력을 이겨내 차체가 올바른 위치를 갖도록 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자동차의 앞뒤 바퀴는 각각 다르게 작동하기 때문에 현가장치도 달라져야 한다. 현가 장치는 좌우 바퀴를 하나의 차축으로 연결시킨 차축 현가식과 좌우 바퀴가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독립 현가식이 있다. 현가장치의 구성요소는 노면에서 받는 충격에너지를 흡수하는 섀시스프링과 섀시스프링의 자유진동을 억제하여 승차감을 좋게 하는 쇽옵서버, 자동차가 옆으로 흔들리는 것을 방지하는 스태빌라이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가장치는 특성상 안락함과 주행 안정성을 동시에 만족시키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나 최근에는 승차감과 안정성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전자제어 현가장치가 개발되어 이 시스템을 장착한 차량이 증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