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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가장치의 기능
2. 현가장치의 적용
1. 현가장치의 기능
현가장치(suspension)는 차축 위에 차체를 걸어 놓은 장치라는 의미로서 다음과 같은 기능이 요구된다.
① 도로면의 입력 차단 : 도로면의 요철에 의해 오는 충격과 흔들림(변위)을 흡수 완화시켜 섀시, 차체로의 입력을 저감 시키는 기능
② 자동차의 자세 유지 : 승차 인원, 적재 중량의 변화, 차량 중심에 가해진 횡가속도, 전후 가속도 등의 변화에 상관 없이 차량 자세를 바르게 유지하는 기능
③ 제동력, 구동력 유지 : 자동차가 멈출 때나 주행 중일 때 구동바퀴에 발생하는 전후력 및 타이어 회전축의 모멘트에 견딜수 있는 기능
④ 코너링 자세 유지 : 코너링 시 발생하는 원심력에 견디고 구심력에 의해 한 쪽으로 치우치는 힘을 흡수하여 각 바퀴를 차체에 대해 바른 위치로 지지하는 기능
⑤ 타이어 접지 : 자동차 하중의 지지는 타이어 3개가 있으면 충분하여 4개째 타이어는 받는 하중이 불안정하게 된다. 따라서 현가장치는 타이어 트랙션*을 최대로 하여 네 바퀴가 받는 하중의 편차가 작도록 유연성을 갖게 하는 기능
*타이어 트랙션 : 타이어가 노면 접촉하는 면적(또는 마찰)
2. 현가장치의 적용
승용차의 앞 현가장치(front suspention)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독립 현가방식인 맥퍼슨 스트럿과 대형버스에 사용되고 있는 차축 현가방식인 공기 스프링에 대하여 현가장치의 요구 기능과 대처방은 아래와 같다.
기능 | 좌표 | 기능부품 | |
맥퍼슨 스트럿 | 공기 스프링 | ||
도려면의 입력 차단 | z방향으로 자유롭게 움직임 | 스프링 상수가 낮은 코일 스프링 사용 | 스프링 상수가 낮은 공기 스프링 사용 |
적제하중 변화에 대한 차량 자세 유지 |
z방향을 구속하고 전후에서 균형을 취함 | 코일 스프링 상수로서 전후 배분을 튜닝 | 하중에 맞춰 공기 스프링의 내압을 변화시킴 |
중심에 가한 횡가속도에 대한 차량 자세 유지 |
y축 회전을 구속 | 스태빌라이저의 강성, 링크 배치에 의한 높은 롤 센터 위치 |
스태빌라이저의 강성 |
중심에 가한 전후가속도에 대한 차량 자세유지 |
z방향을 구속 | 앤티리프트효과(로어암의 부착각도)로서 z방향의 영향을 작게함 |
앤티리프트효과(어퍼 및 로어 토크 로드의 각도)로서 z방향의 영향을 작게함 |
제동력, 구동력 유지 | x, y방향 주위를 구속 | 스트럿 및 로어암 배치 및 강성 | 어퍼 및 로어 토크 로드의 배치 및 강성 |
횡력 유지 | x방향을 구속 | 스트럿 및 로어암 배치 및 강성 | 레터럴 로드 |
타이어 접지 | z방향의 하중 변화를 구속 | 크일 스프링의 스프링 상수, 스태빌라이저 롤 강성 쇽옵서버의 감쇠력 |
좌우 공기 스프링을 결합하여 이퀄라이저 기능 도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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