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변 흡기 솔레노이드
2. 연료 차단 솔레노이드 밸브
3. 공회전 속도 제어 액추에이터
4. ETC 모터
1. 가변 흡기 솔레노이드
가변 흡기 제어 장치는 엔진 회진 속도에 최대 회전력이 발생하도록 흡입공기 흐름의 길이를 조절해 주는 장치이다. 즉 저속에서는 흡기다기관의 길이를 길게 하여 저속 회전력을 향상하며, 고속에서는 짧게 하여 고속 회전력을 향상한다.
가변흡기 솔레노이드 밸브(VIS) 서지 탱크에 장착되어 있으며, 엔진 운전 조건에 따라 PCM 제어 신호에 의해 좌우, 뱅크의 흡기 통로를 서로 연결하거나 차단하여 최적의 흡입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 저속영역(3,300rpm 이하) : VIS 밸브를 닫아 인접 실린더 간의 흡기 간섭을 억제하여 저속 엔진 성능을 향상한다.
- 중/고속 영역 : VIS 밸브를 열거나 닫아 흡입 효율을 향상한다.
2. 연료 차단 솔레노이드 밸브
연료 차단 솔레노이드 밸브는 레귤레이터 유닛과 연료 펌프에 각 1개씩 있으며, 연료 펌프와 인젝터 사이의 연료 라인을 개폐하는 역할을 한다. 이 밸브들은 ECM에 의해서 제어되며 ON/OFF 형식의 밸브이다.
3. 공회전 속도 제어 액추에이터
공회전 속도 제어 액추에이터(ISCA, Idle Speed Control Actuator)는 시동 시, 공회전 시 및 전기 부하 시, 변속 부하 시 아이들 보정을 행하는데 사용되며 ECM에 의해 제어된다. 공회전 속도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ECM은 엑셀페달위치, 냉각수온, 흡입공기량, 엔진 회전수 등의 각종 입력요소에 따라 ISCA 기본 연료량을 계산하고 각종 보정제어, 피드백 제어 및 학습제어를 수행한다.
4. ETC 모터
LPI 시스템 중 ETC(Electronic Throttle Control, or ETS)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다. 이것은 전자제어식 스로틀 밸브 제어장치로서 운전자의 의도에 따라서 엔진에 유입하는 공기량을 제어하도록 하는 장치이다. ETC 시스템은 ETC모터, 스로틀바디 및 스로틀 포지션 센서(TPS)로 구성되어 있다. 기존의 기계씩 스로틀 밸브는 엑셀페달과 와이어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었다. 그러나 ETC시스템은 전자식 엑셀 페달 모듈에 장착된 엑셀 페달 위치 센서(APS)의 입력값을 PCM이 받아서 ETC 모터를 이요하여 스로틀 밸브를 원하는 만큼 개폐하여 엔진 출력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또한 ETC 시스템에서는 별도의 추가 장치 없이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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