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과 스위스식 도제제도(현재 게임상의 길드를 의이함)를 한국의 실정에 맞게 설계한 "도제식 교육훈련제도"이다. 기업이 청년 등을 선채용 후 NCS기반 현장훈련을 실시하고 학교, 공동훈련센터의 보완적 이론교육을 통해 숙련형성 및 자격취득까지 연계하는 새로운 현장중심의 교육 훈련제도로 국가에서 복지의 한 종류로 지원하고 있다. 해당되는 기업, 학생 혹은 2년 이내의 신규 입사자는 정부에서 주는 혜택을 받도록 하자.
1. 선정 대상
해당 분야 기술력을 갖추고 인력양성 의지가 높은 기업(서류심사 및 현장실사 후 선정)
2. 학습근로자 조건
1년이내 신규 입사자*, 특성화고 혹은 대학 등 재학생
* 코라나19 특별조치로 훈련 시작일이 '22.06.30 기간 내에 해당하는 과정에 한해 2년 이내 신규 입사자 참가 가능함
3. 지원 내용
훈련과정 개발, 학습도구 컨설팅 지원, 현장(외)훈련 훈련비, 훈련장려금, 기업현장교사 수당 및 양성교육 지원
4. 자격 부여
훈련 수료 후, 훈령성과 평가 → 일학습병행 자격 부여
5. 사업추진체계
6. 참여유형
구분 | 대상 및 유형 | 주요내용 | |
재직자 단계 |
단독기업형 | 개별 기업에서 현장훈련(OJT)과 현장외 훈련(Off-JT)실시 | |
공동훈련센터형 | 외부 전문훈련기관(공동훈련센터)에서 현장외훈련(Off-JT)을 제공하고 기업에서 현장훈련(OJT)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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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학생 단계 |
[고교단계] 특성화고 2~3학년 |
신학일체형도제학교 |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직업교육과 도제훈련을 통한 현장성 제고 |
[전문대학 단계] 전문대 2학년 |
전문대단계 일학습병행 | 전문대 재학생(졸업반)을 대상으로 조기취업 유도 | |
[대학교 단계] 4년제 대학생 3~4학년 |
IPP형 | 3~4학년 학기제 등 방식(2월~6월)으로 장기현장실습 및 일학습병행 참여 | |
후 학습 | P-Tech | 도제학교 졸업생을 대상으로 신기술 중심의 고숙련훈련과 학위취득을 지원 |
*P-TEch : Pathways in Technocal Education, oriented Convergent High-Technology
7. 주요특징
NCS에 기반한 교육훈련 내용, 교육 운영방법 등을 외부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기업 주도로 개발
고용노동부에서 인정한 교육훈련과정에 따라 교육훈련
- 교육훈련과목, 교육훈련시간, 현장교사, 평가기준 및 방법 등 교육훈련계획이 사전에 수립되어 이에 따라 교육훈련이 이루어짐
생산활동(업무처리)이 이루어지는 생산 현장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시설, 장비를 활용하여 교육훈련
습득한 직무능력을 산업현장 전문가 등이 중심이 된 평가를 거쳐 일학습병행자격을 부여(학력 중심이 아님) → 자격의 통용성 확보
8. 추가정보
전화문의 : 한국산업인력공단(1644-8000)
웹 페이지 : 일학습병행홈페이지 http://www.hrdkore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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