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분류 중 한국산업규격 중 장소 따른 분류 대하여 알아보자.
자동차의 분류는기술적인 목적에 따른 한국산업규격에 의한 분류와 차량관리, 형식승인, 과세표준 등의 목적을 위한 각종 법규에 의한 분류 및 그 외 국내 마케팅상 승용차의 분류, 자동차 메이커에서 본 차종 분류, 외국에서의 승용차 분류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 한국산업규격에 중 장소에 따른 분류에 대하여 알아보자.
1. 도로상에서 사용되는 차량
2. 도로상 이외에서 사용되는 차량
1. 도로상에서 사용되는 차량
도로상에서 사용되도록 설계 및 장비된 노상 주행차에는 모터 바이클, 트레일러, 연결차, 모페드, 모터 사이클이 있다.
모터바이클 : 4륜 또는 그 이상의 차륜을 가지며, 보통 사람 및 물품의 수송, 사람 및 물품의 수송에 사용되는 차량의 견인, 특수한 작업에 사용되는 노상 주행차로 분류된다. 여기에 속하는 자동차는 승용차, 버스, 트럭, 특별차, 특별 용도차, 특별 자비차가 전부 포함된다.
승용차 : 주로 사람과 수확물 및 물품을 수송하는 목적을 위하여 설계 및 장비되어, 이용할 수 있는 좌석이 운전자석을 포함 10석 이하의 모터 바이클이다.
사롱의 경우 차체는 상자형으로 측면에 창에는 중간 기둥이 없을 수도 있다. 지붕은 고정되고 견고하다. 일부가 개방되어도 되며 좌석은 적어도 2열로 합계 4석이상으로 문짝은 측면 2매 혹은 4매 후면일 열리 수도 있다. 창측 측면에 4매, 4매 이하의 경우도 있다. 사롱은 세단이라고도 하며, 2매의 측면 창이 중간 기둥으로 분할되지 않은 것을 코치또는 하드톱이라고 한다.
스테이션 왜건은 차체는 상자형으로서, 후부의 모양은 차 실내 용적이 크게 설계되어 있다. 지붕은 고정되고 견고하다. 일부가 개방되어도 좋다. 좌석은 적어도 2열로 합계 4석 이상이다. 1열 또는 복수의 열로 화물실을 마루면을 확보하기 위해 분리 가능하거나 또는 시트백을 앞으로 접어 갤 수 있다. 문짝은 2매 또는 4매, 후면은 1매 창은 측면 4매 이상이다.
쿠페는 차체는 상자형으로 보통 후부 좌석 용적이 작다. 지분은 고정되고 견고하다. 일부가 개방되어도 좋다. 좌석은 적어도 1열로 합계 2석 이상이며 문짝은 측면에 2매, 후면이 열려도 좋다. 착은 측면에 2매 이상인 차량을 말한다.
컨버터블은 차체는 개방 가능하며, 지붕은 연하든가 또는 견고하고, 적어도 2개의 형태(차체를 덮은 상태 혹은 격납된 상태)를 갖는다. 좌석은 적어도 1열로 합계 2석 이상, 문짝은 측면에 2매 또는 4매, 창은 측면에 2매 이상인 차량으로서, 로드스터라고도 한다.
다목적 승용차는 차체는 상자형이며 개방형 또는 개방 가능형이다. 이 승용차는 이따금 물품을 수송하는 경우에 편리하도록 설계되어있다. 좌석은 1석 이상이다.
포워드 컨트롤 승용차는 조향 핸들의 중심이 차량의 온길이의 전방 1/4 이내에 있는 자동차로, 전방조정 자동차라고 한다.
버스 : 사람 및 수화물을 수송하는 목적을 위하여 설계 및 장비되고, 운전석을 포함 11석 이상의 모터 바이클이다.
본네트 버스는 원동기부의 덮개가 운전실의 앞쪽에 나와 있는 버스이다.
시내 버스는 주로 시내에서 사용하기 위하여 설계 및 장비된버스로 이 등급의 차량은 좌석 및 입석을 갖추고, 빈번한 정차에 응하여 승객이 이동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중거리 버스는 도시를 기점으로 해서 근교 소도시 등과 사이를 잇는 수송을 위하여 설계 및 장비된 버스이다. 이 차량은 특히 승객의 입석용 마루면을 갖추고 있지 않지만, 단거리 승객을 통로에 서있는 채로 수송할 수도 있다.
연결 버스는 2매의 견고한 부분(객실)으로 구성되고, 관절이음매로 연결되어 있는 버스이다
트럭 : 주로 물품을 수송하는 목적을 위하여 설계 및 장비된 모터 바이클이다. 트럭을 견인하는 일도 있다.
캡 오버 트럭은 원동기의 전부 또는 대부분이 운전실의 아래쪽에 있는 트럭이다.
패널 밴은 운전실과 하물실이 일체로 되어 있는 밴이다.
픽업은 하물실의 지붕이 없고, 옆판이 운전대와 일체로 되어 있는 소형 트럭이다.
특별차 : 특별한 장비를 한사람 및 물품의 수송 전용이나 특수한 작업 전용 및 위 둘을 모두 겸한 목적을 위하여 설계 및 장비된 모터 바이클이다.
특별 용도차 : 특별한 목적을 위하여 보디를 특수한 것으로 하고, 또는 특수한 기구를 갖추고 있는 특별차며 특용차라고 불리기도한다.
특별 장치차 : 특별한 기계를 갖추고, 그거을 자동차의 원동기로 구동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특별차이며 특장차라고 불리기도 한다.
트레일러 : 동력을 갖추지 않고, 모터 바이클에 의하여 견이되고, 사람 및 물품을 수송하는 목적을 위하여 설계 및 장비된 도로상을 주행하는 차량이다. 트레일러 종류에는 도울리, 범용 풀 트레일러, 캐러밴이 있다.
도울리 : 세미 트레일러와 조합하여 풀 트레일러로 하기 위한 견인구를 갖춘 대차이다.
범용 풀 트레일러 : 물품을 수송하는 목적을 위하여 설계 및 장비된 풀 트레일러이다.
캐러밴 : 도로상에서 사용되고, 이동 거주 공간을 제공하기 위하여 설계 된 풀 트레일러이다.
연결차 : 1대의 모터 바이클에 1대 또는 그 이상 트레일러를 결합시긴 것이다. 연결차 종류에는 풀 트레일러식 연결차, 승객용 풀 트레일러 연결차, 세미 풀 트레일러 연결차, 더블 트레일러 연결차가 있다.
풀 트레일러식 연결차 : 1대의 트럭, 특별 자동차 또는 풀 트레일러 트랙터와 1대 또는 그 이상의 독립된 풀 트레일러를 결합한 조합이다.
승객용 풀 트레일러 : 1대의 버스와 1대 또는그 이상의 독립된 풀 트레일러를 결합시킨 승객 수송용의 조합이다.
세미 트레일러 연결차 : 1대의 세미 트레일러 트랙터와 1대의 세미 트레일러로 이루어진 조합이다.
더블 트레일러 연결차 : 1대의 세미 트레일러 트랙터와 1대의 세미 트레일러 및 1대의 풀 트레일러로 이루어진 조합이다.
모메드 : 최고 속도가 50km/h 이하로 설계되어 있는 2륜 또는 3륜 자동차이다. 그 원동기가 연기관인 경우에는 총 행정 용적 또는 해당하는 용량이 50cm^3 이하인 것에 한한다.
모터 사이클 : 모페드를 제외한 2륜 또는 3륜 자동차이다. 다만, 3륜 자동차에 대해서는 공차 하중이 400kgf 이하인 것에 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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