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계 공학

자동차공학)자동차 산업의 개요 및 의의와 특성

by KwonHo 2023. 9. 20.
728x90

자동차 산업의 개요 및 의의와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자.

1. 자동차 산업의 개요

2. 자동차 산업의 의의

3. 자동차 관련 산업의 범주

4. 자동차 산업의 특성

 

1. 자동차 산업의 개요

자동차 산업은 1886년 독일에서 자동차가 발명되면서부터 시작되어 20세기 근대산업을 선도하면서 세계 최대 규모의 산업으로 성장하였다. 오늘날 미국이 세계의 중심이 된 것도 미국에서 발달한 자동차 산업의 덕이 크다. 지난 과거로 부터 자동차의 기본 컨셉은 크게 변화가 없었으나 산업은 변화가 많았다. 생산방식, 규모, 조직 등의 변화는 물론 자동차 기술의 진보에 의해 경제성, 편리성, 거주성, 생산성 등은 초기 자동차에서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큰 변화를 이루었다. 자동차 사업은 1910년 미국의 포드사가 포드-T형을 주문생산에서 대량생산으로 대전환하면서 획기적인 발전이 이루어졌으며, 1950년대 유럽의 자동차 메이커가 미국의 대량생산에 대응하기 위한 제품의 다양화로 제2의 발전을 이루었다. 그리고 1960년대 말 일본의 자동차 메이커가 생산조직과 생산방식의 획기적인 변화로 값싸고 품질 좋은 차로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시장을 지배하게 된 것이 제3의 발전과 대전환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은 1960년~1970년 KD(Knock Down) 조립 생산 및 국산화, 1980년대 양산 수출, 1990년대 독자 모델 개발 단계를 거치며 발전하였으며 생산, 고용, 수출 등에서 국가 경제를 주도하는 핵심산업으로 성장하였다. 

 

2. 자동차 산업의 의의

자동차 산업의 영역은 자동차 제조에 관련된 모든 기업과 그러한 기업에 의해 수행되는 모든 활동영역을 포함한다. 그러나 자동차는 원료단계에서 완제품생산에 이르기까지 단일 공정으로 생산되는 제품이 아니고 서로 다른 생산 공정을 갖는 많은 부푸들의 결합체일 뿐이다. 따라서 '자동차 제조'라는 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명확하지 않다. 자동차 부품 중에는 범용성을 가진 부품도 많고, 자동차 부품을 제조하는 업체는 자동차용 이외의 부품을 생산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므로 기업단위로 자동차 산업을 정의하고자 할 때에도 그 범위를 정하기 어렵다. 한국표준산업분류는 국제 표준산업분류원칙과 체계를 그 기초로 하고 있다.

 

3. 자동차 관련 산업의 범주

자동차 산업은 기계공업의 대표적인 산업이지만, 관련 산업은 부품의 종류 및 수가 다양하여 여타 산업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광범위하다. 생산, 자재부문의 철강, 금속, 유리, 고무, 플라스틱, 섬유, 도료 등의 소재부품산업과 제조설비 산업, 운수 이용부문의 여객운송, 화물운송, 자동차 임대, 주차장 등의 운수 서비스 산업, 판매 정비부분의 자동차 판매, 부품 및 용품의 판매, 자동차 정비 등의 서비스 산업, 기타 관련부문으로 정유, 주유소, 보험, 할부금융, 의료 등이 있다. 최근에는 자동차 자체가 전기, 전자기술 등과의 기술융합을 통해 텔레매틱스, ITS(지능형 교통정보 시스템) 등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되어 있다. 또한 일찍부터 자동차의 생산부문과 판매부문이 분리되어 보통 딜러제라는 유통판매체제가 소매형태로 발전되었다. 이들은 신차의 판매뿐 아니라 중고차 매매, 차량의 사후관리 등의 기능도 수행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의 보급은 도로의 건설로 이어지고 도로를 따라서 주유소, 음식점 등의 유통업이 입지하게 되며 원거리에 호텔이나 레저타운이 형성된다. 그리고 지역개발이 가속화되고 새로운 거주지나 공업단지가 조성되는 등의 변화가 일어난다.

 

4. 자동차 산업의 특성

자동차 산업은 3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국가의 기간 산업이다. 자동차는 종류가 다양하며, 한 대당 약 2만여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져있어, 대표적인 조립산업이며 규모가 큰 고용창출 산업이다. 따라서 자동차 산업은 생산액, 고용, 수출 등 국민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그 나라의 경제발전이나 경기 순환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한 나라의 산업에 기간역할을 한다. 우리나라에서 자동차 산업의 국민 경제적 비중은 많은 제조업 생산 비중과 부가가치, 국가 총세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정비 운수 보험등 가치 사슬상의 관련 산업 종사자를 포함하는 경우 자동차 관련 고용인원은 엄청나게 많다. 

 

둘쨰, 거대한 장치 산업이이며 기술집약적 산업이다. 자동차는 프레스 공장, 차체조립공장, 도장공장, 기계가공공장과 같은 자동화된 기계설비를 갖춘 대규모의 공장을 갖추어야하는 장치 산업이다. 따라서 자동차 산업은 막대한 시설투자와 개발비가 소요되는 자본집약적 산업이기도 하다. 또한 자동차는 각 분야의 다양한 기술이 종합적인 유기체계로 균형을 유지해야만 목표로 하는 성능, 품질, 원가, 납기를 이룰 수 있는 기술 집약적 산업이다. 즉 설계 기술, 시험 연구 분석의 제품 기술과 주조, 단조, 기계가공, 금형 등의 생산기술 그리고 생산, 품질, 원가, 물류 등의 생산관리 기술이 요구된다.

 

셋째, 산업 중의 산업이다. 세계 자동차 시장의 규모는 아주 크며 자동차 산업은 경제력의 크기와 영향력으로 보아 세계 최대 규모의 산업이다. 자동차를 생산하는 모든 나라에서 매출순위는 자동차 회사가 상위에 자리잡고 있다. 자동차 회사들은 다국적 기업으로 기업끼리 신차 개발, 생산, 부품조달, 판매, 자본등 제휴형태가 다양해지고 국제 분업화가 이루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