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분류 중 그 밖의 분류에 다하여 알아보자.
승용차는 10인 이하를 운송하는 자동차를 의미한다. 그러나 현재 세계적으로 생산되는 승용차의 수는 450종 이상으로 많고, 앞으로도 소비자의 욕구와 개성에 맞도록 더욱 다양화되고 세분화된 틈새차가 계속 쏟아져 나올 뿐 아니라, 기술의 변화에 따라 지금의 승용차와는 전혀 다른 형식의 자동차도 출현되는 것도 쉽게 예측되며 더욱이 국가나 지역간에도 분류기준이 달라 승용차를 정확히 분류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일반저그로 승용차는 차체 크기. 용도, 실내 체적, 엔진 배기량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1. 국내 마케팅상 승용차의 분류
2. 기업측에서 본 차종 분류
3. 외국에서의 차종 분류
1. 국내 마케팅상 승용차의 분류
시장에서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많은 차를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분류하고 있다. 자동차 관리법에서는 승용차를 배기량을 기준으로 경형, 소형, 중형, 대형 승용차의 4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자동차 세금을 기준으로 하면 승용차는 배기량이 800cc이하, 1000cc 이하. 1600cc 이하, 2000cc 이하, 2000cc 초과를 기준으로 5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마케팅 상으로는 실제 인식되는 제품이지미와 차량 판매 가격을 감안하여 경승용차, 소형, 중소현(준중형), 중형, 중대형(준대형), 대형승용차, 다목적차로 7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경승용차 : 800cc 미만의 자동차로 미니카 또는 국민차라 부르기도 한다. 이 차는 재료 및 에너지면에서 자원 절약적이어서 우리나라에서는 법규로 배기량과 크기를 설정하여 각종 세제 혜택을 주고 있다. 1997년부터 다양한 모델이 선보이고 있으며, 자동차 구매의 관문인 엔트리 카로서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소형 승용차 : 1.2 ~ 1.5 리터급의 소형차로서 베이직 카 또는 대중차라 한다. 어느 정도 편안하고 필요한 만큼의 스피드와 안전성이 있으며 값도 서민들이 어렵지 않게 살 수 있는 차다.
중형 승용차 : 그 동안 부와 신분의 상징이던 승용차를 쉽게 소유할 수 있게 되고, 체면과 형식을 중요하게 여기는 우리 국민성이 밑바닥에 깔려 그간의 보상심리로 큰 차를 선호하게 되어 중형차는 국내 최대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배기량 1800 ~ 2000cc 의 차들이다.
대형 승용차 : 배기량 기준으로 2000cc 이상의 승용차를 말하지만 Low Class(2000cc 미만), Middle Class(2000 ~ 2500cc) High Class(3000cc이상)으로 나눌 수 있다. 이가운데 Low Class와 Middle Class 차종은 중형차의 2.0 Version과 엔진 배기량은 같으나 가격, 사양, 차량 사이즈, 재질 고급화 면에서 차별화 되고 있는 2500cc 미만의 차종을 말하며 중대형차라고 한다. 대형 승용차는 3000cc 이상의 고급차로 가격에 대한 민감도보다는 사회 상류층의 신분과 품격에 어울리는 내외장의 호화로움과 뒷좌석의 안락성 및 편의장치에 대한 고려가 가장 중요시되는 차종이다.
다목적차 : 전형적인 승용차와 버스 또는 트럭고는 그 용도, 차체의 구조와 형상, 주행도로 및 특성등이 다른 것을 다목적차로 구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4륜구동지프 형태나 왜건형이 여기에 속한다. 외국에서는 스포츠 유틸리트 차량(SUV : Sport Utility Vehicles) 으로, 일본에서는 MPV보다 RV(Recreational Vehicles) 라 하며 이를 다시 상용, 승용으로 구분하고 있다.
2. 기업측에서 본 차종 분류
자동차 메이커가 자동차를 분류할 때는 그 구성을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 자동차의 모델 교체는 가격 및 품질과 함께 기업 경쟁전략에 있어서 중요하다. 특히 자동차 메이커는 새로움과 차별성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욕구에 신속히 부응하기 위하여 모델의 다양성과 동시에 고객의 눈에 띄지 않지만 엔진, 변속기 조합, 부품레벨, 조립부품 단위와 수량등 생산에서 나타나는 생산다양성을 늘려가고 있다. 모델 교체의 종류에는 신규계열 차종, 신규모델 차종, 전면적 모델개조, 중규모 모델개조, 소규모 모델개조, 사양 변경이 있다. 따라서 기업측에서 차종을 분류하는 것은 상품계획이나 타사 상품과의 비교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된다.
3. 외국에서의 차종 분류
미국에서는 연방규정 조례의 환경법에 의해 차량을 분류하고 있는데, 스용차는 특별차를 제외하고는 실내 체적이나 좌석 배치 용량에 따라 8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유렵에서는 차량길이 기준으로 경차를 A Class로 시작하여 고급차 F Class까지 6종류로 분류하고 있으며, 이것은 대체로 미국의 승용차 구분과 대응하고 있다. 즉 차례로 마이크로 자동차는 A Class, 서브 콤팩트 자동차는 B Class, 콤펙트 자동차와 중형차는 각각 C와 D Class, 대형차는 E와 F Class에 대응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실내 체적으로 마이크로 자동차(85 미만), 서브콤팩트 자동차(85 ~ 99.9), 콤팩트 자동차(100 ~ 109.9), 중형차(110 ~ 119.9), 대형차(120초과), 소형 스테이션 왜건(130 미만), 중형 스테이션 왜건(130 ~ 160), 대형 스테이션 왜건(160 초과)로 구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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