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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 공학

자동차공학)자동차의 제원

by KwonHo 2023. 9.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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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제원에 대하여 알아보자.

자동차의 제원은 한국산업규격(KS R 0012, 자동차의 용어- 제2부 : 자동차의 치수, 질량, 하중 및 성능)에서 기초 용어, 치수에 관한 용어, 질량 그리고 하중에 관한 용어, 성능에 관한 용어로 분류되어 기술되어 있다. 여기세서는 그 중에서 중요하다고 고려되는 것만을 설명한다. 치수, 질량, 하중에 관한 용어는 특별한 말이 없는 한 수평면에서 직진 자세로 정지 상태에 있는 자동차에 대한 것이다. 또한 치수는 특별한 말이 없는 한 공차 상태에서 있는 것을 말한다.

 

1. 기초 용어

2. 치수에 관한 용어

3.질량 그리고 하중에 관한 용어

 

1. 기초 용어

자동차의 세로 중심면 : 직진 자세에 있는 자동차의 좌우 차륜의 중점을 지나는 연직면이다.

 

차륜 중심 : 차륜 회전축과 차륜 중심면의 교점이다.

 

건조 상태 : 계획된 기본 시방을 만족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장치 및 장비를 갖춘 자동차의 상태이다. 윤활유, 브레이크 액, 기타의 작동액을 포함한다. 다만, 타이어이 공기압은 그 자동차에 있어서 지정한 값으로 한다.

 

공차 상태 : 건조 상태에 다음 것을 더한 상태이지만 포함되지 않을 수도 있따. 냉각액, 연료(용량의 90% 이상), 예비 타이어, 소화기, 표준 예비 부품, 차륜 멈추개, 휴대 공구, 또한 타이어 공기압은 그 자동차에 지정된 값으로 한다.

 

최대 적재 상태 : 공차 상태의 자동차에 승차 정원 및 최대 적재 질량의  하물을 균등하게 적재한 상태이다.

 

연결 상태 : 세미 트레일러 트럭 또는 트럭 등에 트레일러가 연결된 상태이다.

 

2. 치수에 관한 용어

온 길이(전장) : 자동차의 세로 중심면에 수직이고, 자동차의 ㅇ파뒤에 각각 접히는 2연직면 사이의 거리이다.

 

온 나비(전폭) : 자동차의 세로 중심면에 평행이고, 중심면이 양쪽에서 자동차에 접히는 2평면 사이의 거리, 다만 하대 및 환기장치는 닫은 상태로 한다.

 

온 높이(전고) : 접지면과 자동차 제일 높은 부분에 접하는 수평면 사이의 거리, 다만 자동차의 각 부분은 보통의 운행상태로하고, 폴 안테나, 환기 구멍의 뚜껑 등은 제일 아래로 한 상태이다.

 

차륜 거리(윤거) : 좌우 타이어 바닥면의 노면과의 접촉면 중심 사이의 거리이다. 복륜일 경우에는 복륜 간격의 중심 사이의 거리이다. 윤간 거리라고도 한다. 차륜 거리는 실내 폭과 안정성에 관계가 있다.

 

축간 거리(축거) : 앞뒤 타이어 접지 중시으로 부터 세로 중심면에 내린 수선 사이의 거리이다. 3축인 것은 앞축과 가운데 축 사이를 제1축 거리, 가운데 축과 뒤축 사이를 제2축 거리, 제1축 거리와 제2축 거리를 더한 거리를 가장 먼 축거리라 한다. 같은 식으로 해서 4축인 것은 제 3축거리가 있고, 이 경우 가장 먼 축거리는 제1축 거리, 제2축 거리, 제3축 거리를 더한 값이다.

 

최대(안정) 경사각 : 자동차를 측정대 위에서 오른쪽 및 왽고으로 기울였을 경우, 반대 쪽의 모든 차륜이 측정대 바닥면에서 떨어질 떄 측정대 바닥면과 수평면이 이루는 각도이다. 공기 스프링 현가식인 자동차에서는 공기 스프링의 공기 배급 장치가 작동하지 않는 상태에서 시행했을 때의 각도이다.

 

최저 지상 높이 : 접지면과 자동차 중앙부분의 최하부와의 거리이다. 즉 접지면에서 자동차의 가장 낮은 부분까지의 높이이다. 단 브레이크 드럼의 아래부분은 제외한다.

 

오버행 : 자동차의 맨 앞차륜(또는 뒤차륜)의 중심을 지나는 세로 중심면에 직각인 연직면으로부터 자동차의 맨 앞부분(또는 뒷부분)까지의 수평거리를 앞 오버행(또는 뒤 오버행)이라 한다.

 

실내 치수 : 자동차 실내의 각종 치수이다. 실내 길이는 계기판에서 좌석 뒤 끝까지, 실내 너비는 객실 중앙부의 최대폭, 실내 높이는 차량 중심선 부근의 바닥면부터 천장까지의 길이를 말한다. 자동차 실내의 각종 치수는 거주성과 운전 조작성의 기준이 된다.

 

(차륜)최소 선회 반지름 : 자동차가 최대 조향각으로 서행하였을 때 타이어 접지 중심이 그리는 궤적이 반지름이다. 맨 외측 타이어에 따른것을 외측 차륜 최소 선회 반지름, 맨 내측 타이어에 따른 것을 내측 차륜 최소 선회 반지름이라 한다. 일반 자동차에서는 외측 차륜 최소 선회 반지름을  그냥 최소 선회 반지름(최소 회전반경)이라고 한다.

 

3.질량 그리고 하중에 관한 용어

공차 하중 : 공차상태의 자동차에 걸리는 중력이다. 공차 하중은 공차질량과 표준 중력가속도의 곱이다.

 

최대 적재 하중 : 최대 적재 질량의 하물에 거리는 중력이다.

 

자동차 총하중 : 최대 적재 상태의 자동차에 걸리는 중력이다.

 

최대 축 하중 : 도로, 교량 등의 구조와 강도를 고려하여, 도로를 주행하는 동안 일반 자동차에 법규상 정해진 축 하중의 한도이다.

 

스프링 상부 질량 : 자동차 질량에 기초한 중력 하중에서 섀시 스프링에 지지되는 하중에 상당하는 부분의 질량이다. 프로펠러축, 현가 장치, 브레이크 장치, 조타 장치 중에서 그 질량 중 얼마가 스프링 상질량을 구성하는 것은 그 구조에 따라 상당질량으로서 가산한다. 자동차 질량과 스프링 하질량의 차이이다.

 

승차 정원 : 좌석, 입석으로부터 산출된 승차할 수 있는 사람 수이다.